노출이 늘어야 수익도 는다
방문자가 많아야지 나의 수익도 늘어난다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것이다. 사람들이 많이 들어올수록 나의 수익은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이치니까 말이다. 하지만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어떻게 해야지 방문자가 늘게 할 것이고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구독자를 늘려라.
2.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정성스러운 댓글을 단다.
3. 자주 방문을 한다.
하루에 방문자가 많지 않은 블로그는 이렇게 시작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포스팅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검색으로 들어오는 사람의 수는 적을 것이다. 다음에 사이트 등록이 되기까지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우리는 카카오의 티스토리를 사용하니까 말이다. 곰 세끼가 다음에서 사이트 등록이 되기까지는 약 30일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적어도 한 달이라는 시간 동안 내 티스토리 사이트는 다음에 등록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티스토리 내부에서의 인원을 늘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독자를 늘리고 꾸준히 방문하는 것이 답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30일이 지나고 사이트가 등록되면서 키워드까지 잘 잡았다면 점점 늘어나는 나의 방문자에 흐뭇해하는 본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본인이 가게를 차렸다고 가정해 보겠다. 강남처럼 사람이 많이 지나가는 곳에서 가게를 차리면 좋지만 임대료와 들어가는 돈이 엄청나다. 이와같이 우리는 작은 돈으로 가게를 차렸기 때문에 강남이라는 큰 곳에서는 시작하지 못한다. 그러면 저기 구석에 있는 그나마 서울이라면 다행이지만 본인의 키워드로는 서울이라고 할 수도 없고 지방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지방에서 시작한 우리 가게는 지나가는 사람이 별로 없을 것이다. 그게 지금 초보자의 블로그의 실태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발로 뛰어서라도 나의 가게를 홍보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다른 가게도 들려서 홍보하고 사람들이 지나가는 곳에서도 홍보를 하고 여기저기 홍보를 해야지 그나마 우리의 가게에 올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구독자만 많아서 되는가? 그것도 아니다. 꾸준한 방문과 정성스러운 댓글이 나의 구독자들이 내 티스토리를 오게 만드는 작은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곰 세끼도 여기저기 꾸준히 방문하고 포스팅 읽고 댓글 달고 하면서 187명의 나를 구독하는 사람을 만들었다. 아직도 갈길이 멀지만 이렇게 하다 보면 구독자는 더더욱 많아질 것이고 검색으로도 유입이 되고 하나둘씩 늘어나는 방문자를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느 누구든 자기 아들 딸들이 예쁘다고 하면 흐뭇해하는 것처럼 구독자들의 티스토리를 들어가서 포스팅을 읽고 댓글을 달고 하면서 호감을 가지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댓글들을 보면 내 글을 읽고 댓글을 다는 것과 그냥 방문해서 댓글을 다는 것은 천지차이다. 블로그의 특성상 서로 실시간으로 대화하기는 힘들다. 그래도 대화라는 것은 할 수 있고 공감대도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무작정 애드센스 통과됐는데 돈이 안돼요. 힘들어요는 당연한 결과다. 아무 생각 없이 포스팅을 할 수는 있어도 그만큼 사람들은 본인이 보고 싶은 것만 보기 때문에 방문도 그렇고 수익도 나지 않는 다고 생각한다. 블로그를 포기하는 사람들의 유형도 비슷하다고 느낀다. 안되면 되는 방법을 찾아 실험도 하고 맨땅에 헤딩도 해야지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곰 세끼다.
지금 애드센스로 월 300~1000만을 버는 사람들이 처음에는 벌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 사람들도 적은 수익과 여러 가지 방향성을 만들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터득하고 그것을 활용해서 만들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돈이 드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쏟는 것이니 만큼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눈에 잘 보이는 아이디는 기억하게 된다.
본인의 블로그에 누군가가 매일 찾아온 다고 생각해보자. 정성스러운 댓글과 매일 찾아오는 사람이 안 예쁠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본인에게 악담을 하는 것도 아니고 대화를 하는데 말이다. 그러다 보면 더 찾아가게 되고 궁금하게 되고 본인에게는 선순환이 되는 것이다. 시간이 없다면 하루에 10명이라도 방문해서 글도 읽고 댓글도 남겨보자. 시작도 안 하고 안될 텐데 하면 영원히 못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그렇게 익숙해지게 되면 본인만이 알고 있는 노하우도 알 수도 있을 것이고 서로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는 관계로 바뀌게 될 것이다. 그것이 내 티스토리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 생각하는 곰 세끼다.
이렇게 글을 쓰는 곰 세끼도 아직 초보 블로그고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하지만 아직 한참 부족하다. 더 많은 구독자를 늘리고 싶고 더 많은 것을 하고 싶은 욕심도 있으니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이 글을 차분하게 다 보는 여러분들도 다른 블로그들을 보면서 자신의 블로그를 뒤돌아보기도 하면서 바꿔 나갔으면 한다.
오늘 심심해서 곰 세끼의 처음 쓴 글을 보았다. 한 줄 쓰고 한 칸 띄우면서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던 1달 전의 내 모습을 보니 내가 이렇게 달라졌구나를 느낀 하루였다. 그래서 당분간 쓰지 않으려고 했던 수익 올리기를 쓰기 시작했고 부끄럽지만 여러분들도 봤으면 한다.
곰 세끼가 생각하는 블로그는 연금이라고 생각한다. 수익이 적을 테지만 이렇게 1년, 3년, 5년, 10년 하다 보면 블로그 고인물이 되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투잡을 생각하고 시작한 블로그지만 요즘은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애착이 가고 다른 파이프라인도 시작했으며 톱니바퀴가 하나씩 맞물려가는 기분을 느끼는 하루였다. 지금 당장 여러분의 티스토리블로그가 방문자가 별로 없더라도 문제를 찾아낸다면 이렇게 글을 쓰는 곰 세끼보다도 더 좋은 블로그가 될 거라 생각한다.
많은 생각들이 있는 하루였기에 조금만 더 쓰자면 매일 포스팅되는 새로운 글보다는 안쪽 깊숙이 있는 포스팅을 보라고 말하고 싶다. 새로 올라오는 포스팅도 들어가고 다른 포스팅도 들어가는 2가지의 방법으로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명심할 것도 있다. 방문자도 같이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외로움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같은 직종 사람들이다. 진심으로 대하면 그들도 진심으로 대할 것이기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진심이라고 말하고 싶다. 빠른 것만이 다는 아니며 나를 좋아해 주고 응원해주는 다른 블로거들이 있으면 더욱더 힘이 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다시 마음을 다잡으면서 멘탈 관리도 필요한 블로그의 생활
21일부터 늘어나는 방문자들은 다음 사이트가 열린 것도 있지만 카카오 사태 이후 생각을 정리하면서 무엇을 해야 될까?라는 생각으로 시작한 것이 최고의 방문자를 달성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계속 연구하고 공부하면서 조금 더 좋은 블로그가 되고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는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을 할 것이다. 곰 세끼처럼 작은 티스토리는 타격이 적지만 수익이 괜찮게 나던 티스토리들은 수익이 확 떨어졌을 것이다. 이 기회에 워드프로세서로 넘어가는 것도 좋고 다 좋다. 워드프로세서는 진짜 제대로 블로그들의 땅이기 때문에 고수들이 넘어간다고 해서 넘어가는 것은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 다시 또 카카오 사태가 터진다면 나 역시도 고민을 해봐야겠지만 곰 세끼는 아직은 아닌 것 같다. 많이 고민해보고 더 좋은 것을 찾는 것은 본인이라는 것만 알아두었으면 한다.
곰 세끼가 쓴 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는데 참 주저리주저리 말을 길게 늘어놓기만 한 것 같다. 그래서 정리를 다시 한번 하려고 한다.
1. 방문자를 늘리려면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도 들어가서 정성스러운 댓글을 남겨라.
2. 자주 찾아가는 아이디는 기억에 남아서 찾아가게 된다.
3. 이것은 초보자용이므로 하루에 3000명 이상 들어오는 블로그들에게는 의미가 없다.
4. 처음 블로그를 시작해서 다음 사이트에 등록이 되기까지는 약 30일 이상이 걸린다.
5. 그 전에는 내 포스팅이 검색을 해도 상위에 절대 노출되지 않는다.
6. 처음의 시작은 다른 블로그들과 구독자를 늘리고 방문을 늘리면서 한 걸음씩 시작하자.
7. 그리고 좋은 콘텐츠와 키워드에 감을 잡으면 쑥쑥 늘어날 것이다.
8. 다른 파이프라인이 있다면 그거에도 신경을 써서 다각도로 수익화를 해라.
이 정도면 수익 올리기의 기초과정은 다 쓴 것 같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항상 감사를 드린다.
'티스토리 >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뷰 창작센터(2)] 초보자에게는 어렵다 (85) | 2022.10.27 |
---|---|
[카카오뷰 창작센터] 카카오뷰는 큐레이션이다 (120) | 2022.10.27 |
[티스토리 수익 올리기(2)] 키워드를 공략하자 (66) | 2022.10.22 |
[티스토리 수익 올리기(1)] 파이프라인 (82) | 2022.10.21 |
[브랜딩과 카카오뷰 창작 센터] 꼭 해야 되는 이유!(Feat.애드핏 데이블 관련) (18) | 2022.10.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