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블로그의 시작

[구글 서치 콘솔 초보자를 위한 설정하기(4)] 사용자 삭제와 등록하기와 구글 애널리틱스 교체하기

by 곰세끼 2022. 11. 4.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 사용자 삭제와 등록하는 방법(티스토리 소유권 인증 및 메타태그 찾는 법)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등 사용하는데 꼭 필요한 녀석이다. 구글 애드센스 사용자를 바꿔야 할 때 구글 서치 콘솔 사용자도 바꾸는 것이 좋다.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도 마찬가지다. 곰 세끼는 이번에 구글 애드센스의 구글 계정을 바꾸게 되면서 구글 서치 콘솔 사용자 삭제와 새 사용자 등록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 또한 바꿔줘야 한다.

 

먼저 구글 서치 콘솔부터 다뤄보자. 구글 서치 콘솔을 새로운 계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링크 부분부터 넣으라고 한다. 자신의 블로그의 주소를 넣으면 HTML로 인증하라고 하는데 HTML을 복사해서 설정-스킨 편집-HTML 편집으로 들어가서 복사한 것을 붙여 넣기 한다. 그리고 속성으로 이동하면 새로운 계정이 자신의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들어간 다음에 구글 서치 콘솔의 설정을 누른 후 사용자 및 권한으로 들어 간 다면 2명이라는 사용자가 나올 것이다.

 

구글 서치 콘솔 설정
구글 서치 콘솔 설정
구글 서치 콘솔 사용자 및 권한
구글 서치 콘솔 사용자 및 권한
플러그인 구글 서치 콘솔
플러그인 구글 서치 콘솔

 

기존 사용자를 삭제하기 위한 작업들이 필요하다

 

새롭게 사용할 사용자는 넣었다. 이제는 기존 사용자를 삭제해야 하는데 이것이 생각보다 단순하지가 않다. 곰 세끼도 하면서 포스팅을 해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해서 이 작업이 꼭 필요한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거라 생각한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예상치 못한 난관이 발견되어 부득이하게 변경이 필요해서 하게 되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1. 기존 사용자가 설정-스킨 편집 -HTML 편집에 사용한 메타태그를 지워야 한다.

2. 플러그인에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하였다면 해제하여야 한다.

3. 플러그인에 들어가서 구글 서치 콘솔을 해제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등록하였다면 역시 해제하여야 한다.

 

이렇게 3가지를 하였다면 기초 작업이 끝났다. 어떻게 보면 쉬운 것이지만 모르면 어려운 것이 아니겠는가? 구글 서치 콘솔은 내 블로그에 구글에서 검색해서 들어올 수 있게 하는 문이기 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안 된다. 그래서 꼭 구글 애드센스의 계정을 바꾸게 된다면 구글 서치 콘솔의 계정도 역시 바꿔줘야 한다.

 

이다음은 사용자 및 권한을 사용해서 찾아야 하는데 현재는 없다. 구글에서 서비스를 많이 변경하면서 다른 곳에 있기 때문에 링크를 밑에 놔두도록 하겠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verification/home

 

Google Search Console

로그인 Google 검색 콘솔로 이동

accounts.google.com

웹마스터 센터에서 사용자 권한 들어가기
웹마스터 센터에서 사용자 권한 들어가기
사용자 권한에서 기존 사용자 삭제하기
사용자 권한에서 기존 사용자 삭제하기
기존 사용자 삭제 완료
기존 사용자 삭제 완료

 

기존 사용자는 삭제되고 새 사용자만 남게 되었다

 

이제 기존에 쓰고 있던 사용자는 삭제하였고, 새 사용자만 남은 상태로 변경하였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용자는 이제 1명이 되었다. 그러면 다시 티스토리로 들어가서 설정-플러그인-구글 서치 콘솔로 들어가서 바꾼 새 사용자를 등록하면 된다. 만약 HTML 편집에서 메타태그를 지웠지만 플러그인에 구글 서치 콘솔을 해제하지 않으면 기존 사용자는 삭제되지 않는다. 잊지 말고 꼭 삭제해서 일을 두 번 하지 말자.

 

구글 서치 콘솔 설정-연결에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도 등록하자. 기존에 연결되어있던 사용자를 삭제하고 새로운 사용자로 연결하면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기존 사용자에서 새 사용자로 교체하자

 

구글 서치 콘솔의 작업은 이것으로 완료되었지만 아직 구글 애널리틱스가 남았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중요함은 구글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으로서 꼭 필요한 녀석임을 알 것이다. 아직 구글 애드센스가 승인이 나지 않은 사람들도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용자를 연결할 때 링크를 넣으면 측정 ID를 줄 것이다. G로 시작하는데 이 녀석을 티스토리에 있는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있는 측정 ID 또는 추적 ID에 넣으면 된다. 그러면 티스토리와 구글 서치 콘솔,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가 전부 연결이 될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중요한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를 하게 되면 무효화 클릭이라던가 나를 공격하려고 애드센스를 무제한으로 클릭해서 정지를 하게 만들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만 통과되면 모든 것이 장밋빛이 아니라 대가에 따른 수고와 내 블로그를 지켜야 하기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IP 추적도 하면서 나를 공격하는 사람으로부터 IP 제한을 해서 방어를 해야 된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오늘 구글 서치 콘솔 사용자 삭제와 사용자 등록,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 교체까지 이야기하였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어느 국가에서 내 블로그를 보는지 알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재미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볼수 있는 국가별로 보러 오는 사람들
구글 애널리틱스로 볼수 있는 국가별로 보러 오는 사람들

반응형

댓글